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국 내에서도 다수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서 코로나 19와 같은 대유행이 될지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사망자도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될 폐렴 같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란?
4~7년 주기로 유행하는 세균성 폐렴이며 최근 중국 전역에서 유행중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마지막으로 유행한 시기는 2019년 입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소아, 청소년들에게 흔한 세균성 폐렴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은 살아있는 세포 내에서 증식하며 바이러스와 유사한 점이 많아서 바이러스와 오인 되지만 현재에는 바이러스와 유사한 세균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유행시기는?
늦가을~초봄(10월~4월)에 주로 유행하며 9세 이하 어린이들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중증 폐렴, 천식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주요증상은?
독감 증상과 비슷하지만 열이 심하게 나지 않고 체온은 37도~38도 정도이며 기침이 3~4주간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발생 이후 20일까지 전파 가능) 초기에는 감기 증상과 너무 비슷해서 감기로 오인하기도 쉬우며 아이가 발열, 기침, 가래와 호흡 곤란 증상이 발생하면 마이코프라스마 폐렴을 의심해 봐야 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주의 사항
일반 항생제로 치료가 안 되기 때문에 아무 항생제나 받지 않고 병원에 입원 후 특수 항생제를 사용해야 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예방법은?
백신과 항생제에 대한 효과가 없어서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됩니다. 손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기 , 씻지 않은 손으로 코와 눈 그리고 입등을 만지면 안됩니다.
재채기 및 기침을 할때에는 코와 입을 막고 해야됩니다. 발열 및 호흡기 쪽에 문제가 있다면 진료를 받고 휴식을 취합니다. 사람이 많은곳은 피하며 외출시에는 KF80 이상의 마스크 착용을 권장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백신 및 치료제는?
현재까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효능이 입증된 백신은 없으며 개인 위생을 철저하게 지켜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 입니다. 항생제의 경우는 마크로라이드계, 아지트로마이신, 클라리스로마이신, 에리스로마이신 등을 사용합니다.